좋은 공연을 보고

발레 '홍등'

나무^^ 2008. 10. 30. 15:40

                                                                  

                                                                   紅   燈

             

                                              

 

 

                               원작                  쑤퉁의 '처첩성군' 원작 영화를 재편성

                          프로듀서             짜오루형

                        편극 예술감독      장예모 

                   작곡                   청치강

                   안무                   왕신평

                   지휘                   짱이

                   무대미술 디자인    쩡리

                   의상디자인           제롬 카플란

                   출연                   주엔, 짱지운, 쑨지에, 짱화, 리닝 외 

                   연주                   중앙발레단오케스트라    

 

 

             장예모 감독의 영화 '홍등'을 같은 제목과 내용으로 각색한 이 발레극은 1930년대의 이야기이다.

                  대학 교육을 받은 한 젊은 여자가 아버지의 몰락으로 봉건 영주의 세번째 아내가 되기를 강요당하고, 

                  서로 시기와 질투를 일삼는 다른 두 아내는 마지못해 그녀를 맞이한다.

                  영주와 그의 세 아내는 집안에서 북경의 경극이나 마작을 즐기며 시간을 보낸다.

                  그들은 특히 경, 가극을 무척 즐겨 심지어는 배우들을 집으로 초대하여 같이 마작을 즐기곤 하였다.

                  마작게임을 하는 동안 영주의 세번째 아내는 그녀가 사랑하는 경극단의 배우를 만나곤 하였다.

                  시기심이 가득한 영주의 두번째 아내는 그들의 비밀스런 만남을 알게 되었고, 그것을 영주에게 알린다.

                  이런 행동에도 불구하고 두번째 아내는 영주의 사랑을 얻지 못하였고, 오히려 그를 더욱 격분하게 만들었다.

                  한낱 노리개에 불과한 자신의 처지를 안 그녀는 결국 미쳐버리고, 그들은 모두 죽음을 당한다.  

 

                  오래전 이 영화를 보고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장면은 영주와 잠자리를 하는 날이면

                  그녀의 문 앞에 홍등을 밝히고 시녀가 발바닥을 정성껏 안마해주던 일이었다.

                  내가 중국을 여행하면서 발맛사지라는 것을 받아보고 그 일을 이해할 수 있었다.

                  전족(纏足)을 하던 풍습 때문에 옥죄던 발을 호사시키는 특혜를 누리는 장면이었다.

                  그녀의 죽음과 상관없이 네번째 첩이 들여지고 홍등이 내걸리는 이 영화는 그 당시 봉건사회의 폐습을 

                  여실히 보여준다.

 

                  아름다운 붉은 등이 가득한 무대가 오르고, 어두운 조명 아래 무용수들이 춤을 춘다. 

                  화려한 전통경극과 현대적인 발레의 조화로움이 특이하고 아름다웠다. 그리고 세련된 중국 의상과 조명이 돋보였다.

                  여러가지 타악기를 이용한 절묘한 음향효과는 연주를 더욱 신비스럽고 아름답게 하여 동양적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었다.

                  무대 가득 펼쳐진 진홍색 비단에 감싸인 주인공, 비극적 심경을 최대화하는 효과를 느끼게 하였다.

                  영주를 피해 벽을 뚫고 드나드는 장면, 홍등을 찢으며 봉건제도에 저항하는 무용은 소품을 이용하여

                  사실감을 더하였으며, 밤하늘 아래 죽음을 상징하는 붉은 벽위로 내리던 하얀 눈, 마지막 장면의 설경은

                  이 발레극의 절정인 듯 아름답기 그지 없었다.

               

                  장예모 감독의 작품을 '붉은 수수밭'을 통해 처음 접하고, 그후 그의 작품들을 여러 편 보았다.

                  그의 작품들을 통해서 중국영화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올림픽 개폐막식 연출로 그의 역량이 

                  더욱 출중함을 느꼈다. 과히 색채 예술의 귀재라 할 만한 감독이다. 

 

                  국립극장, 성남 아트센터, 수원 문화의 전당, 세 곳에서 공연되었는데, 미리 알지 못해 급하게 예매하고 가느라 

                  월요일 저녁, 혼자 수원 문화의 전당에 가서 보았다.  

 

 

                               

 

 

              * 장예모 감독이 연출한 영화의 포스터.

 

                       

 

                       

 

              책상서랍 속의 동화     연인     황후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