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친구의 선물

나무^^ 2012. 3. 1. 17:21

 

                                       

 

           

                                                                   사랑의 노래 2006.   가국현 作

 

 

                

                               

아침식사를 하는데 맑은눈이 현관으로 달려가며 짖는다.

                              "택배요!"

                         친구가 보내준 상자를 열자 알이 자잘한 예쁜 토마토가 가득하다.

                         얼마전 만났을 때 남편이 투병중인 한 친구에게 특별한 토마토를 보내겠다고 하더니,

                         내게도 보낸 것이다. 그녀가 정성껏 쓴 메모지가 부착되어 있었다. 그동안 수고했다고... 

 

                         이 친구는 어릴적 한 동네에서 자라 초,중고등학교를 함께 다녔지만 가깝게 지낸 사이는 아니었다.

                         그런데 인연인지 중년이 되어 나의 친한 친구와 한 아파트에서 살다가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게 되었다.  

                         너무 바쁘게 살아야했던 젊은 시절, 나는 여러 친구를 따로 따로 만날 시간을 내기 어려워 아예 함께 만나자며

                         모임을 만들었다. 8 명이 시작했던 모임은 시간이 오래 흐르면서 6 명으로 줄었지만 꾸준히 만나 이런저런

                         사는 이야기들을 풀어놓으며 우정을 나누었다.

                         그런데 나를 제외한 다른 친구들 모두 바쁜 생활을 하면서, 매년 돌아가면서 모임을 주도하던 일을

                         몇 년간이나 내가 맡았다가 지난 달, 모두 시간내기가 어려운 듯 하니 그만 해체하고 경조사때나 보자 하였다.

                         그러자 무슨 소리냐며 아직 직장 다니는 바쁜 친구가 맡으며 아예 일년치 회비를 한번에 내라고 하면서 

                         모임은 계속하기로 했다. (아니! 회비 때문에 그런 게 아니잖아?)

                         이 친구는 그동안의 일을 치하하면서 그 바쁜 와중에 선물을 보낸 것이다.  

 

                         친구는 맏딸로 태어나 부모의 혜택을 많이 받아 대학원까지 졸업하고 좋은 남편 만나 유복한 생활을 하였다.

                         그래서 취미생활로 사진을 배워 사진작가에 이름을 올리고 사진 전시회도 몇 번 하였다.

                         그런데 이제는 연로해진 친정어머니께서 장사를 포기하지 않고 애쓰시는 것을 돕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처음에는 시장까지 모셔다 드리다가 조금씩 도와드린 일이 이제는 아예 어머니를 모시고 한 몫을 해야만  

                         하게 된 것이다. 안 하던 일이 너무 힘들어 비명을 지르면서도 어머니를 위해 애쓰는 그녀가 내눈에는 

                         사진작가로 지내던 때보다 효도를 하며 좀 고생하는 모습이 더 아름답게 느껴졌다.

 

                        "내가 엄마 땜에 못 살아! 이제 제발 그만 하고 쉬세요!" 견디다 못한 그녀가 볼멘 소리를 내질렀단다.

                        "그래, 미안하다. 난 괜찮으니 넌 이제 나오지 마라." 어머니는 끙끙대면서도 평생하신 일을 포기할 수 없었다.

                         그것 밖에 모르고 사셨는데 일을 놓으라고 하면 죽으라는 거나 다름이 없었다.

                         돈을 벌어 자식들과 손주들에게 나누어주는 기쁨을 그만두라니, 그럼 무슨 낙으로 산단 말인가! 

                        "네 어머니 돌아가셔야 끝날 일이구나." 나는 웃으며 친구를 다독거렸다.       

                        "그래도 효도할 어머니가 계시니 좋은 일이고, 일할 수 있을 만큼 건강하니 행복한 일이다."  

                         친구는 시간이 점차 지나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맛있는 토마토를 친구들에게 보내주는 

                         여유까지 생겼다. 효도란 부모가 원하는 것을 해드리는 것이다. 

                         그리고 우정은 별일 아닌 작은 일에 마음을 담으면서 돈독해진다.

                        

                         어린 시절 내 기억에 시장 들어가는 입구에 있던 커다란 상점에는 과자와 과일이 넘쳐났다. 

                         초등 6 학년 언젠가 한 번 그 친구 집에서 공부를 한다고 모여 밤새 과자를 실컷 먹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지금 다시 그녀가 보내준 토마토가 그때의 추억을 불러 일으킨다.

                         나는 상자에서 그녀의 주소를 떼어 보관한다.

                         나도 그녀의 마음을 기쁘게 할 선물을 해야지 생각하면서...

 

                         친구야,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