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책을 읽고/종교, 철학, 심리학

'법구경' (거해스님 편역)

나무^^ 2008. 12. 29. 18:55

                                      

                                

품으신 선한 마음 모두 이루시는 새해 되시길 빕니다.

 

 

법  구  경 ( 法 句 經 )

 거해 스님 편역.  샘이 깊은물 출판                   

* 2005년 사서 읽은 책인데 지금도 가끔 아무 장이고 펴보곤 한다. 진리의 말씀은 언제 읽어도 마음을 고요하게 가라앉혀주며 편안하게 한다. 

법구경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는 많은 경전 중 가장 오래된 것 중의 하나이다. 모두 13 장으로 나뉘어 기록되어 있는 꽤 두툼한 이 책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부처님의 설법 당시의 이야기들을 쉽게 풀이하여 빠알리어 게송과 함께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법구경의 빠알리어 경전 이름은 '담마빠다(Dhammapada)', '담마(진리)'와 '빠다(길)'를 합친 말이다. 빠알리어는 부처님 당시 인도의 강대국이었던 '마가다'국의 언어로 알려져 있으나 지금은 사멸된 언어이다. 문자는 남아있지 않지만 발음은 남아있어 동남아 각국에서 자기 나라 문자로 표기해 보존하고 있다고 한다. 

법구경은 번역의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서양에까지 널리 알려져 있는 책이다.

부처님의 말씀은 세상과 자기에 대한 바른 견해를 확립함으로 고통스러운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정신적 의지를 키우는 마음 공부이다.

사람은 어리석음으로 늘 고통스럽다. 그 어리석음을 깨달으면 고통은 사라진다.

 

제 1 장 (게송1~20) 대게(對揭)의 장 중에서 한 구절이다. 

'만일 진실하고 지혜로우며 덕 높은 벗을 만나거든

그와 함께 즐겁게 살며 마음 집중을 잘 수행하여 삶의 모든 위험으로부터 벗어나라.

그러나 만일 진실하고 지혜로우며 덕 높은 벗을 만나지 못하거든

 마치 왕이 한 번 점령한 땅을 미련없이 포기하듯 홀로 자유로이 살아가라

 마땅가 코끼리가 홀로 숲 속을 거닐듯이. 

 그럴 때는 차라리 홀로 살아가라. 어리석은 자와는 벗이 될 수 없느니라.

 다만 홀로 살아갈지니 악행을 범함이 없이 자유로이 숲 속을 거니는 저 마땅가 코끼리처럼.'

 

제 2 장 (게송21~32)  마음 집중의 장 중에서 한 구절이다.

                          '어리석은 자들은 주의력이 없어 마음 집중이 없는 생활에 탐닉하며

                           지혜로운 사람들은 마음 집중의 힘을 가장 값진 보배로 생각하여 잘 보호한다.

                           마음을 산란케 하지 말라. 감각적인 쾌락에 탐닉치 말라.

                           일어나고 사라지는 모든 현상의 관찰에 마음을 집중하는 능력을 키우면 

                           그는 마침내 위없는 행복을 깨달으리라.'

 

제 3 장 (게송33~43)  마음의 장 중에서 한 구절이다.

                          '마음은 가볍게 움직여 다스리기 매우 힘든 것

                           어느 곳이건 좋아하는 곳에 쉽게 머문다.

                           마음을 다스리는 것은 진정 훌륭한 것

                           잘 다스린 마음이 행복을 가져온다.

 

                           마음은 섬세하고 미묘하여 보기 힘든 것

                           어느 곳이건 즐거움을 따라 움직인다.

                           현자는 그런 마음을 잘 지키나니

                           잘 지켜진 마음이 그에게 행복을 가져온다.'

 

제 4 장 (게송44~59) 꽃의 장 중에서 한 구절이다.  

                          '착한 일을 능숙하게 실천하고

                           진정한 평화에 이르고자 한다면

                           누구든지 이 경을 수지(受持)독송하라.

                           모름지기 수행인은 매사에 올바르고 정직하며

                           부드럽고 사납지 아니하며 겸손해야 하나니.     

 

                           육신의 허무함이 마치 질그릇 같음을 깨달은 사람은

                           마음을 잘 다스려 튼튼한 성곽처럼 만든다.

                           그는 이렇게 마라를 정복하고 마음을 잘 보호하여

                           더 이상 그 무엇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제 5 장 (게송60~75) 어리석은 자의 장 중에서 한 구절이다

                          '갈망으로 잠 못 이루는 사람에게 밤은 길고

                           피곤한 여행자에게 1요자나(약20km)는 멀며

                           참된 가르침을 모르는 어리석은 자에게

                           생사윤회는 한없이 길다.'

 

제 6 장 (게송76~89) 지혜로운 사람의 장 중에서...

 

                      '자기의 잘못을 경책하는 지혜로운 사람을 따르라.

                           마치 땅속에 묻힌 보물을 캐러갈 때 안내를 받듯이

                           지혜로운 사람의 지도를 받으면

                           그는 항상 발전할 뿐 결코 타락하지 않으리.'

 

                          '지혜있는 사람은 마땅히 다른 사람을 훈계하고 충고하여

                           그가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미리 막아야 한다.

                           그렇더라도 착한 사람은 그것을 진심으로 받아들일 것이지만

                           악한 자는 싫어하리라.' 

 

                          '산 위의 큰 바위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듯이

                           지헤로운 사람은 칭찬과 비방 때문에 

                           평정을 잃지 않는다.'  

                      

제7 장 (게송90~99) 아라하뜨의 장 중에서 한 구절이다.

                          '아라하뜨의 인욕은 대지와 같아

                           성내어 상대방을 자극하지 않는다.

                           뜻은 문기둥처럼 견고하고

                           칭찬과 비난에도 동요가 없으며

                           마음은 고요하여 맑은 호수와 같다.

                           이러한 아라하뜨에게 다시 태어남은 없다.' 

                                      

제8 장 (게송100~115) 천(千)의 장 중에서...

                          '전쟁터에서 백만인을 정복한 것보다는

                           자기 자신을 정복한 것이 참으로 위대한 것이다.

                           자기를 이기는 것이

                           다른 사람을 이기는 것보다 진정 나은 것

                           그러므로 자기를 잘 다스리라.

                           마침내 모든 행동에 자재함을 얻으리니.

                           죽음을 초월하는 길을 모르고 백년을 사는 것보다는

                           단 하루라도 죽음을 초월하는 진리의 길을 알고 사는 것이 훨씬 낫다.'

 

제 9 장 (게송116~128) 악(惡)의 장 중에서...

                          '착한 행위는 급히 서두르고

                           나쁜 행위는 억제하라.

                           착한 행위에 느린 마음을 가지면

                           나쁜 행위에 즐거움을 느끼기 쉽나니.

                           설사 악한 자라 하더라도

                           아직 악행의 과보가 나타나지 않아

                           행복을 누릴 수도 있다.

                           그러나 악업의 결과가 나타날 때

                           그는 엄청난 고통을 당하리.

 

                           비록 착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아직 선행의 과보가 나타나지 않아

                           고통을 당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선업의 결과가 나타날 때

                           그는 크나큰 이익을 즐기리.

 

                           나쁘게 행동하지 않아야 할 사람에게 나쁘게 행동하면

                           악행의 결과가 그에게 다시 돌아간다.

                           마치 바람을 거슬려

                           미세한 먼지를 날릴 때처럼.'

 

제10장 (게송129~145) 벌(罰)의 장 중에서...

                          '사납게 말하지 말라

                           사납게 말하는 자는 역습을 당한다.

                           악의에 찬 말은 실로 둑카(모든 고통)의 원인이 되어

                           마침내 그에게 보복으로 돌아온다.

 

                           농부는 물길을 내어 물을 대고

                           화살깃 대는 사람은 굽은 화살을 바르게 펴며

                           목수는 나무를 다루어 수레바퀴를 만들고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 마음을 다스린다.'

 

제11장 (게송146~156)) 늙음의 장 중에서...

                          '이 몸은 세월따라 낡아지는 것

                           이 몸은 질병으로 가득 차 있고 시들어 가는 것

                           이 몸이 부패하여 흩어질 때

                           생명은 끝나 죽는 것이다.

 

                           이 몸은 고기와 피로 덮여 있고

                           뼈로 쌓아올린 하나의 성곽.

                           그 안에 교만과 비방

                           늙음과 죽음이 함께 머무르고 있구나.'

 

제12장 (게송157~166) 자기(自己)의 장 중에서...

                     '진정 자기야말로 자기의 의지처.

                           어떻게 남을 자기의 의지처로 삼으랴?

                           자기를 잘 단련시킴으로써만

                           자기를 의지처로 만들 수 있는 것.

                           이는 실로 성취하기 어렵다.

 

                           크든 작든 간에 다른 이의 이익을 위한답시고

                           자기의 참다운 이익(수행에서 얻는)을 소홀히 말라.

                           자기의 참다운 이익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았으면

                           최선의 노력으로써 그것을 성취하라.'

 

제13장 (게송167~178) 세상의 장 중에서...

                          '만일 누구든지 세상 보기를 물거품 같이 보고

                           자기 마음을 아지랑이 같이 본다면

                           그의 발자취, 마라(죽음)도

                           그 주인(무아)을 찾지 못하리.

 

                           어서 와서 이 세상을 보라

                           마음이란 장식된 왕실의 수레와 같은 것.

                           어리석은 자들은 그 속에서 몸부림친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들은

                           그것에 집착하지 않는다.